2025년 문화누리카드 지원 금액, 대상 신청 방법 총정리

2025년 문화누리카드는 문화적 혜택을 누리기 어려운 기초생활수급자와 차상위계층을 대상으로 정부가 제공하는 복지제도입니다. 매년 지원금이 소폭 상승하며, 문화·예술·여행·스포츠 관람 등의 활동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2025년에는 지원금이 1인당 14만 원으로 인상될 예정인데요, 대상과 신청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문화누리카드는 2005년 문화바우처 시범사업으로 시작된 정책으로, 국민의 문화 향유 기회를 확대하고 문화적 격차를 해소하기 위해 만들어졌습니다.

문화누리카드로 공연, 영화, 전시회, 스포츠 관람, 여행, 체육시설 이용 등 다양한 문화 활동에 사용할 수 있으며, 사용 기간은 매년 1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입니다. 사용하지 않은 금액은 모두 소멸되므로 연말 전에 모두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2024년에는 1인당 13만 원이 지원되었으나, 2025년부터는 1만 원이 추가되어 14만 원이 지원됩니다. 카드를 사용할 때마다 잔액에서 차감되며 남은 잔액을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3인 가족 기준으로는 총 42만원의 지원이 가능합니다.

문화누리카드 발급 대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 기초생활수급자

✅생계, 의료, 주거, 교육급여 수급자 조건부 수급자

✅차상위계층

✅자활근로자

✅장애수당 및 연금 수급자

✅저소득 한부모 가족 등

문화누리카드는 온라인과 오프라인, 모바일 앱을 통해서도 간편하게 신청할 수 있습니다. 각 상황별로 신청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온라인 신청

문화누리카드 공식 홈페이지에 접속 회원 가입 후 발급 신청

✅ 신청 완료 후 15일 이내 우편으로 카드 수령

✅ 우편으로 받은 카드는 수령 등록 후 사용 가능합니다.

오프라인 신청

오프라인으로 신청하실 때는 주민센터 혹은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사무소에 방문하셔서 발급 신청서를 작성하시면 됩니다. 자격 검증 완료 후에 카드가 발급되며 현장에서 즉시 수령도 가능합니다.

모바일 앱 신청

모바일 앱으로 신청하시려면 문화누리카드 앱을 다운로드 받아야 합니다.

신청을 완료한 후 2시간 뒤 농협 지점에 방문하셔서 수령이 가능합니다.

농협에서 재발급은 불가하며 신규 발급만 가능합니다. 때문에 방문 전에 전화로 지점에 공(空)카드 수량을 확인하시고 방문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문화누리카드는 온·오프라인 가맹점에서 모두 사용이 가능하지만 온라인은 생각보다 사용이 제한적이라 오프라인에서 주로 사용됩니다.

오프라인 가맹점

CGV, 롯데시네마, 메가박스, 교보문고, 영풍문고, 주요 유료 관광지 및 박물관

✅ 잔액 조회하기

문화누리카드에서 사용하지 않은 금액은 매년 12월 31일 이후 모두 소멸됩니다. 따라서 금액이 남는 일이 없도록 틈틈히 잔액을 조회하여 적절하게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공연이나 숙박 등 예약 상품들의 경우 취소 시 환불 처리에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2025년 문화누리카드는 지원금이 인상되며, 더 많은 사람들이 혜택을 누릴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저소득층의 문화적 삶을 풍요롭게 하기 위한 제도인 만큼, 대상자라면 꼭 신청하여 다양한 문화 활동을 즐기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

무단 복사 감시중